오늘은 맨유의 최대 라이벌 리버풀에 대해 이야기 해 보겠습니다. 작년 시즌 리버풀의 성적은 생각 했던 만큼 성적이 나오지 않았습니다. 성적이 나오지 않았던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미드필더 선수들의 부상 및 창의성 부족, 공격진의 골 결정력, 똑같은 포메이션 등의 이유로 성적이 좋지 않았습니다. 물론 리버풀의 공격진은 세계 탑 급에 속하고 감독 또한 월드클래스 감독 입니다. 하지만 축구에서 공격만큼 중요한 미드필더의 창의성 부족은 클롭의 전술에 큰 타격을 입게 되었습니다. 파비뉴, 헨더슨, 티아고 등의 선수가 나이가 들고 창의성이 부족 하기 때문에 공격수들에게 공격적인 패스와 공간 창출이 어려워 졌습니다. 클롭의 전술에서 미드필더진의 유기적인 움직임과 창의성 있는 패스는 매우 중요한 요소 입니다.
그럼 올 시즌 리버풀의 경기력이 어떨지 이야기 해 보겠습니다.
<프리뷰_리버풀>
1. 과연 클롭 감독 어떤 전술을 갖고 올 시즌을 임할 것인가?
클롭 감독의 축구는 기본적으로 4-3-3 포메이션을 기반으로 전방부터 강한 압박으로 볼을 끊고 간결 하게 마무리 하는 축구를 하고 있습니다. 이 포메이션을 하기 위해서는 전방에 있는 3명의 공격수들의 활동량과 압박, 골 결정력이 필수 입니다. 하지만 이 포메이션을 한다는 것을 프리미어리그 팀들이 다 파악을 했기 때문에 과연 올 시즌에는 클롭 감독이 어떤 전술을 가지고 경기을 운영할 지 매우 궁금한 상황 입니다.
2. 중원의 구성을 어떻게 할 것인가?
현재 리버풀의 미드필더진은 모두 이적을 앞에 두고 있습니다. 이미 헨더슨이 사우디 이적이 확정 되었고
파비뉴,티아고 선수도 이적을 앞두고 있습니다. 클롭 감독은 새로운 중원 구성을 해야 한다는 뜻 입니다.
현재 리버풀은 탑 급의 미드필더 2명을 영입 했습니다. 월드컵 특급 도우미 맥 알리스터, 헝가리 특급 소보슬러이 선수를 영입 했고 여기 기존 선수 하비 엘리엇, 스테판 바지체티치 선수등으로 새로운 중원을 꾸려야 합니다. 제 생각에는 선발은 충분히 꾸릴 수 있지만 선발과 후보간에 간극을 좁히는 것이 가장 큰 문제일거 같습니다.
3. 이번에 영입된 선수 중 공격수가 없다?
리버풀은 중원 구성에 힘을 쓰고 있습니다. 이미 소보슬러이, 맥 알리스터 선수를 영입 했습니다. 앞으로 어떤 중앙 미드필더를 영입 할지 기대가 증폭 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공격 라인에는 아직 변화가 없습니다. 누녜스, 살라, 디아즈, 학포 등의 선수가 있지만 중앙에서 싸워주고 득점할 공격수는 아직 영입 하지 않았습니다. 클롭 감독은 제로톱, 가짜9번을 사용 하기 때문에 공격수가 필요 없을지 모르지만 걸출 한 공격수 한명으로 인해 경기력이 좌우 된다는 것은 이미 나폴리에 오시멘, 맨시티의 홀란드 선수로 증명이 되었습니다. 과연 공격수 영입 없이 시즌을 시작 할지 앞으로의 영입 행보가 주목 됩니다.
4. 올 시즌 리버풀의 성적은?
리버풀은 프리미어리그에서 전통과 더불어 매 시즌 우승경쟁을 하는 팀 입니다. 하지만 현재 프리미어리그의 20개 팀 모두가 실력이 상향 평준화가 되었습니다. 물론 상위권과 하위권이 붙으면 상위권이 이길 확률은 높지만 프리미어리그는 어떤 결과가 나올지 함부로 예측이 불가능 해 졌습니다. 언제든지 중위권 팀이 우승 경쟁을 할 수 있고 챔피언스리그도 나갈 수 있습니다. 그 예로 뉴캐슬이 있습니다. 뉴캐슬은 중하위권을 맴돌던 팀이었으나 작년 챔피언스리그 티켓을 따내 올 시즌 챔피언스리그를 나가게 되었습니다. 이처럼 프리미어리그는 성적을 예측 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리버풀은 분명 강한 팀이며 충분히 우승을 할 수 있는 팀이라 생각 하기에 다른 팀들도 긴장을 해야 할거 같습니다.